연구 배경 및 목표
시범 평가를 통한 한국임상병리교육 인증평가 고도화 연구 – 연구 배경
임상병리학과의
평가인증과 목표
-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근거자료 확보 - 교육시스템의 변화와 관리에 필요한 근거자료를 확보 - 평가인증의 결과에 근거하여 임상병리 교육 프로그램 변화
임상병리학과의
평가인증과 목표
- 변화하는 의료전달체계에 따라 임상병리 교육의 방향을 반영 - 사회적 기대에 대응하여 임상병리 교육의 지속적인 개선 지원
임상병리학과의
평가인증과 목표
- 공식적인 인증을 위한 3단계 인증 절차 의 수립 - 1단계 자체 평가 / 2단계 방문평가 / 3단계 인증 기관 인증
시범 평가를 통한 한국임상병리교육 인증평가 고도화 연구 – 연구 목표
정부가 인증평가 기관을 지정하는 목적
세계적으로 많은 국가들이
External quality assurance
수단으로 채택!!
1
평가인증기관 책무성 제고 : 무분별한 인증 남발 방지
2
인증결과 국제 통용성 제고 : 교육의 질에 대한 국제적 상호 인정의 기반 조성
3
성과중심평가의 전문화 : 학습성과중심 인증 목적의 재정립
Object
임상별리사가 갖추어야 할 역량제시
Process
교육프로그램, 교육과정, 교육여건, 교수 학습활동
Process
제안된 인재상이 갖추어야 할 역량여부 평가
교육Paradigm Shift What is being taught What is What is measurably learned taught