설립목적

연구 배경 및 목표

배경영역 입니다.

시범 평가를 통한 한국임상병리교육 인증평가 고도화 연구 – 연구 배경

  • 임상병리학과의
    평가인증과 목표

    -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근거자료 확보 - 교육시스템의 변화와 관리에 필요한 근거자료를 확보 - 평가인증의 결과에 근거하여 임상병리 교육 프로그램 변화

  • 임상병리학과의
    평가인증과 목표

    - 변화하는 의료전달체계에 따라 임상병리 교육의 방향을 반영 - 사회적 기대에 대응하여 임상병리 교육의 지속적인 개선 지원

  • 임상병리학과의
    평가인증과 목표

    - 공식적인 인증을 위한 3단계 인증 절차 의 수립 - 1단계 자체 평가 / 2단계 방문평가 / 3단계 인증 기관 인증

시범 평가를 통한 한국임상병리교육 인증평가 고도화 연구 – 연구 목표

  • 임상병리학과 유관 학과인 간호학과, 물리치료학과 및 방사선학과 현황조사 분석 연구를 통한 인증기준 준거 적정성 확보
  • 임상병리학과 유사 관련 학과 조사를 기반으로 한 인증기준 고도화
  • 시범 평가를 통한 임상병리교육의 질 향상
  • 임상병리사의 국가시험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
  • 시범평가와 평가편람을 통한 인증기준 및 지침의 고도화로 교육부 인증을 위한 기반 구축

정부가 인증평가 기관을 지정하는 목적

세계적으로 많은 국가들이
External quality assurance
수단으로 채택!!

  1. 1

    평가인증기관 책무성 제고 : 무분별한 인증 남발 방지

  2. 2

    인증결과 국제 통용성 제고 : 교육의 질에 대한 국제적 상호 인정의 기반 조성

  3. 3

    성과중심평가의 전문화 : 학습성과중심 인증 목적의 재정립

  • Object

    화살표 이미지입니다.

    임상별리사가 갖추어야 할 역량제시

  • Process

    화살표 이미지입니다.

    교육프로그램, 교육과정, 교육여건, 교수 학습활동

  • Process

    화살표 이미지입니다.

    제안된 인재상이 갖추어야 할 역량여부 평가

이미지 영역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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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육Paradigm Shift What is being taught What is What is measurably learned taught